유니코드 -> 멀티바이트
wchar_t
strUnicode[256] = {0,};
char
strMultibyte[256] = {0,};
wcscpy_s(strUnicode,256,L
"유니코드"
);
int
len = WideCharToMultiByte( CP_ACP, 0, strUnicode, -1, NULL, 0, NULL, NULL );
WideCharToMultiByte( CP_ACP, 0, strUnicode, -1, strMultibyte, len, NULL, NULL );
stl이용
wstring strUni = L
"유니코드"
;
int
len = WideCharToMultiByte( CP_ACP, 0, &strUni[0], -1, NULL, 0, NULL, NULL );
string strMulti(len,0);
WideCharToMultiByte( CP_ACP, 0, &strUni[0], -1, &strMulti[0], len, NULL, NULL );
멀티바이트 -> 유니코드
wchar_t
strUnicode[256] = {0,};
char
strMultibyte[256] = {0,};
strcpy_s(strMultibyte,256,
"멀티바이트"
);
int
nLen = MultiByteToWideChar(CP_ACP, 0, strMultibyte,
strlen
(strMultibyte), NULL, NULL);
MultiByteToWideChar(CP_ACP, 0, strMultibyte,
strlen
(strMultibyte), strUnicode, nLen);
stl이용
string strMulti =
"멀티바이트"
;
int
nLen = MultiByteToWideChar(CP_ACP, 0, &strMulti[0], strMulti.size(), NULL, NULL);
wstring strUni(nLen,0);
MultiByteToWideChar(CP_ACP, 0, &strMulti[0], strMulti.size(), &strUni[0], nLen);
유니코드 -> UTF-8
wchar_t
strUni[256] =L
"유니코드"
;
char
strUtf8[256] ={0,};
int
nLen = WideCharToMultiByte(CP_UTF8, 0, strUni, lstrlenW(strUni), NULL, 0, NULL, NULL);
WideCharToMultiByte (CP_UTF8, 0, strUni, lstrlenW(strUni), strUtf8, nLen, NULL, NULL);
UTF-8 -> 유니코드로 변환
wchar_t
strUnicode[256] = {0,};
char
strUTF8[256] = {0,};
strcpy_s(strUTF8,256,
"utf-8글자.."
);
// 이건 사실 멀티바이트지만 UTF8이라고 생각해주세요 -_-;;
int
nLen = MultiByteToWideChar(CP_UTF8, 0, strUTF8,
strlen
(strUTF8), NULL, NULL);
MultiByteToWideChar(CP_UTF8, 0, strUTF8,
strlen
(strUTF8), strUnicode, nLen);
기본적으로 UTF-8로 변형할땐 유니코드 상태에서만 변형을 시켜야 된다!.
만약 멀티 바이트를 UTF-8로 변형하고 싶을때에는 멀티바이트 -> 유니코드(UTF-16) -> UTF-8 UTF-8을 멀티바이트로 변형할때에는 UTF-8 -> 유니코드(UTF-16) -> 멀티바이트.. |
그런데 위와 같은 방식은.. 윈도우 환경에서만 사용한다면 너무 복잡하다...
그래서 MS에서 만든 함수를 사용한다
#include <atlstr.h> // 요기에 정의.. 이거하면 MFC사용안하고도 CString를 사용할수 있다
void
main()
{
wstring strUni = CA2W(
"멀티바이트를 유니코드로 변환"
);
string strMulti = CW2A(L
"유니코드를 멀티바이트로 변환"
);
string strUTF8 = CW2A(L
"유니코드를 UTF8로변환"
,CP_UTF8);
//string에서 포인터 얻어오는게 c_str()이듯.
//CA2W나 CW2A에서 포인터 얻어오는건 m_psz 이다..
//그리고 CA2W CW2A는 기본적으로 CString 즉 (CAtlString)에 기반을 두고 고 있기때문에.
//CString를 사용할때 가장 빠른다!!.
// 만약 멀티 플레폼을 기준으로 한다면 CA2W는 사용 못함!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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